운과 실력의 교묘한 조화(인생과 투자)

[투명남] 행운에 속지마라; Nassim Nicholas Taleb 본문

투자 명문 읽어 주는 남자(투명남)

[투명남] 행운에 속지마라; Nassim Nicholas Taleb

흑그루(블랙스완) 2022. 6. 17. 10:33
728x90
SMALL

내 경험과 과학 문헌에 비추어 보면, 경제적으로 위험을 감수한 사람들은 성공한 경우보다 자신의 착각에 의해 희생된 경우가 더 많았다.
그들은 불리한 결과의 가능성을 과소평가하려 과도한 낙관주위와 과신으로 치우쳤다.
그들이 위험을 감수한 이유는 자신이 운이 좋을 것이라고 착각했기 때문이다.

로또에 당첨된 경비원은 1000년을 더 산다고 해도 로또에 다시 당첨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능력이 있는데도 인생에서 불운을 맞이한 사람들은 결국 일어서게 될 것이다.
운 좋은 바보는 인생에서 운의 덕을 보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점차 불운한 바보들과 비슷한
상태가 될 것이다. 모두가 자신의 장기 속성으로 돌아가게 된다.

내가 시장에서 평생 벌여온 사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편향에 대한 배팅'이다.
다시 말해서,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한 번 발생하면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주는 희귀사건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사업이다.
내가 가끔 드물게 돈을 벌려는 이유는, 희귀사건은 공정하게 평가되지 않으며 사건이 더 희귀할수록 가격이 더 저평가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렇게 직관에 반하는 트레이딩은 분명히 내게 이점을 제공한다.
우리의 심리 구조는 반직관적 현실에 순응하지 못한다.

시장에는 역희귀사건 트레이더라는 부류가 소수 있는데, 이들에게 변동성은 반가운 소식이다.
이들은 소액으로 자주 잃지만, 드물긴 해도 벌 때는 거액으로 벌어들인다.
나는 이런 사람들을 위기 사냥꾼이라고 부른다. 다행이도 나 역시 그런 사람이다.

사람들은 낙관주의가 성공의 전조라고 말한다. 성공의 전조라니? 실패의 전조가 될 수도 있다.
낙관적인 사람들은 승산을 과신하기 때문에 분명 위험을 더 많이 떠안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유명해져서 전면에 등장하지만, 실패한 사람들은 분석에서도 사라진다. 슬픈 일이다.

감정이 활동을 시작하면 지성은 뒤로 물러난다. 따라서 현실 세계에서는 우리의 합리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 자기계발서들은 대개 무익하다. 아무리 현명한 조언이나 감동적인
설교라도 우리의 본성과 어긋날 때는 곧바로 묻혀버리고 만다.
이제 불행을 만나게 되면 개인적 품위에 초점을 두라.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혜롭게 사는 모습을 보여라.

사형 집행일에 가장 화려하게 차려입어다. 품위 있게 똑바로 서서 사형 집행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라.
암 진단을 받았을 때에소 불운을 맞이한 피해자처럼 처신하지 마라.
손실이 발생해도 부하직원에게 지극히 공손하라. 다른 사람의 잘못이었더라도 자신의 운명에 대해 남을 비난하지 마라. 아내가 잘생긴 스키 강사나 젊은 모델과 바람이 나 달아나더라도 자신을 동정하지 마라. 불평하지 마라.
행운의 여신도 어쩌지 못하는 유일한 대상이 바로 당신의 행동이다. 행운을 빈다.

728x90
LIST